본문 바로가기
시&에세이/에세이

[10] 에세이 | 엄마 수업 - 법륜

by 새별글 2024. 8. 20.
반응형

에세이
엄마 수업
법륜


 

저자 | 법륜 (法輪)

더보기

평화와 화해의 메시지를 전하는 평화 운동가, 제3세계를 지원하는 활동가, 인류의 문명 전환을 실현해 가는 사상가이자 깨어있는 수행자이다. 1988년,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사람, 이웃과 세상에 보탬이 되는 보살의 삶을 서원으로 한 수행공동체 ‘정토회’를 설립했다.
스님은 일반인을 위한 ‘즉문즉설卽問卽說’과 ‘행복학교’를 통해 괴로움이 없는 삶(행복)을 안내하고 있다. 즉문즉설은 한국에서 1,200회 이상 진행, 유튜브 누적 조회 수는 13억 뷰에 달한다(2023년, 7월 기준).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는 온라인 즉문즉설로 폭넓어진 대중과 외국인을 만나고 있다. 한반도 평화통일과 난민 지원, 국제구호활동, 종교간 화해와 협력을 위한 평화운동의 공로로 2002년 ’아시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라몬 막사이사이상을, 2020년 제37회 니와노 평화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지금 이대로 좋다」 「인간 붓다」 「법륜 스님의 금강경 강의」 「법륜 스님의 반야심경 강의」 「스님의 주례사」 「법륜 스님의 행복」 「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 「인생수업」 「기도」 「선생님의 마음공부」 「생명의 강」 「스님, 왜 통일을 해야 하나요」 「새로운 100년」 등 50여 권이 있다

 


 
안녕하세요 :)
서재지기 새별글입니다.
 
저는 요즘 고민이 정말 많았습니다. 육아가 힘들 것이라고는 생각했지만, 제 예상보다 많은 수고와 노력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은 육아를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고 이 과정을 지혜롭게 극복하였는지 궁금하여 도서관에 방문하였습니다. 그러다 발견한 엄마 수업입니다.

저는 힘들 때마다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을 듣는데요. 종교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스님의 말씀을 듣고 있다보면 마음이 편안해지기 때문입니다. 마침 엄마 수업이 법륜 스님이 쓰신 책이라니 반가워서 바로 대출하였습니다.

엄마 수업은 엄마가 된다면 고민하게 되는 내용들을 법륜 스님만의 관점으로 방안을 제시해줍니다.

아기가 어릴 때부터 성인이 되어 독립할 때까지 시기별로 엄마들이 고민하는 것들이 책에 쓰여 있었고 얼마나 공감하면서 보았는지 모르겠습니다. 또 지금 저에게 큰 고민이었던 부분이 나만의 고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엄마들은 다 똑같은 걱정을 하면서 사는 것을 알게 되어 많은 위로가 되었습니다.

내 배에서 나온 아이이지만 나와 다른 사람이라는 걸 인정하고 엄마에게 언제나 기댈 수 있는 든든한 보루가 되도록 노력해야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엄마 수업
 
반응형